> 푸드매거진 > 전문가요리
쿠켄네트가 제안하는 추사밥상 2012.01.13
  2748
0



최근에는 충남 예산지역의 관광을 활성화 하기 위하여 추사김정희와 관련된 다양한 문화사업을 개발하고 있다.
추사의 일생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풀이한 ‘동화&만화책’ 문화사업과 예산 지역의 다채로운 식자재를 활용하여 소박하고 서민적인 추사의 이미지에 접목시킨 ‘추사밥상’은 추사스토리가 담긴 다양하고 부담 없는 가격대의 추사의 밥상을 재현했다.
글,사진: 쿠켄네트(www.cookand.net)



자연의 향에 흠뻑 취하게 만드는
바삭한 튀김& 두루치기가 조화이룬 비빔밥


재료: 쌀 80g, 부추 10g, 쑥갓10g, 깻잎 2장, 양파 5g, 밀가루 10g, 부침가루 10g

양념:  돼지고기 목살 10g, 돼지고기 삼결살 10g, 식용유 약간, 고추장 50g, 다진 마늘, 후춧가루 약간, 다진 생강 10g,고추가름 약간, 물엿 10g
만드는 법;
1. 쌀은 밥짓기 30분전에 씻어 불린 뒤  동량의 물을 붓고 끓여 고슬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2. 껫잎과 양파를 얇게 채썰고, 부추는 다듬어 씻은 뒤 4cm길이로 썬다.
3. 쑥갓은 줄기자르고 잎에 밀가루와 부침가루를 섞어 묻힌 뒤 150도 튀김기름에 넣고 바삭하게 튀겨낸다.
4. 볼에 양념을 넣고 섞은 뒤 돼지고기 목살과 삼겹살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린다. 달구어진 팬에 달달 볶아낸다.
5. 그릇에 밥을 푸고 쑥갓튀김과 부추, 깻잎, 양파를 얹고 다른 그릇에 돼지고기 두르치기를 담아 함께낸다.


올갱이 듬뿍 넣고 시원하게 끓인 부추올갱이수제비


재료: 올갱이 80g, 밀가루 100g, 부추 40g, 다진마늘 약간,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올갱이는 연한 소금물에 담가 충분히 해감을 토하게 한 뒤 끓는 물에 삶아 살만 발라낸다.
2. 볼에 밀가루와 약간의 소금을 넣고 물을 부어가며 차지게 치대어 반죽한다
3. 냄비에 올갱이 삶은 국물과 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 뒤 반죽을 한입크기로 떼어 넣는다.
4. 반죽이 익어 가면 올갱이를 넣고 다진마늘와 소금으로 간을 하고 마지막에 부추를 넣어 담아낸다.




기름기 없는 돈부추말이


재료: 통삼겹살 100g, 묵은지 20g, 부추 10g, 된장 50g, 대파 2줄기, 통후추 5알
만드는 방법
1.냄비에 된장을 풀고 대파와 후추 넣은 뒤 한소끔 끓으면 핏물을 제거한 통삼겹살을 넣고 40분정도 익힌다.
2. 묵은지는 양념이 없도록 흐르는 물에 헹구어 물기를 짠 뒤 사방 4cm크기로 먹기 좋게 썬다
3. 부추는 손질하여 다듬은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짠다.
4. 부드러게 익은 통삼겹살을 거져 한입크기로 납작납작하게 썬다. 고기가운데 묵은지를 끼워 넣고 부추로 돌돌말아 묶은 뒤 접시에 빙 둘러 먹음직스럽게 담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