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매거진 > 전문가요리
겨울간식 "보령황토고구마" 2012.02.01
  2829
0



간식과 별식으로 이제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전국민이 사랑하는 “고구마” 달콤하면서 식이성분이 많아 몸에 좋은 고구마.. 그만큼 누구나 부담 없이 먹고 있습니다. 시간 있을 때 새로운 고구마요리 해보세요. 아이들 간식으로 아빠 술안주로 식사 후에 즐기는 디저트로 제격인 고구마요리

고구마종류
고구마는 이반적으로 밤고구마와 물고구말 나뉜다. 물기가 적고 퍽퍽한 느낌의 고구마를 밤고구마라 하고, 물이 많고 물컹한 고구마를 물고구마라 부른다. 최근에 속이 노란 호박고구마, 보라색의 자색고구마등이 인기인데, 이 또한 물고구마에 들며, 이와 같은 물고구마를 따로 유색고구마로 분류하기도 한다. ‘밤’과’물’의 분류는 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전분의 양에 따라 결정된다. 보통은, 전분 함유량이 23~25%이면 밤고구마이고, 18~19%이면 물고구마이다. 전문용어로 밤고구마계 열을 ‘분질’고구마라하고 물고구마 계열을 ‘점질’고구마라한다. 전분 함유량이 중간인 20%정도이면 ‘중간질”이라 부르기도 한다.

기름냄새 풍기며 고소하게 지져낸 부드러운 맛
황토고구마전


재료 고구마(中)2개, 찹쌀가루 100g, 설탕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만드는 방법
1. 고구마는 흙이 없도록 깨끗이 씻은 뒤 껍질째 찜기나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속까지 푹익도록 삶는다.
2. 찜 고구마는 뜨거울 대 껍질을 벗긴 뒤 곱게 으깬다
3. 으깬 고구마에 찹쌀가루와 설탕을 넣고 섞어 한 덩어리가 될 때까지 치대어 반죽한다.
4. 반죽을 한입 크기로 떼어 동글납작하게 모양을 만든다.
5. 달구어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고구마를 얹은 뒤 앞 귀로 뒤집어가며 노릇하게 지져낸다
6. 기호에 따라 메이플시럽이나 쨈을 발라 먹어도 맛있다.

조리Tip 고구마는 수분이 많으면 반죽이 질척해지므로 찜기에 얹어 찌는 것이 좋고 냄비에 물을 붓고 찔 때는 수분이 충분히 날아가도록 마지막에는 약간 불에서 물기가 없도록 찐다. 또 뜨거울때 껍질을 벗기고 으깨야 곱게 으깨진다.

한끼 식사로도 든든한 건강샐러드
황토고구마샐러드


재료: 고구마 2개, 바나나 1개, 사과 반개, 호두 30g, 해바라기씨 15g, 호박씨 15g,
소스; 플레인 요구르트 100g, 샤워크림 1큰술, 꿀 1작은술, 소금약간
만드는 방법
1. 고구마는 흙이 없도록 깨끗이 씻은 뒤 껍질째 찜기에 얹어 찌거나 냄비에 물을 붓고 물러지지 않도록 삶아낸다.
2. 바나나 1cm길이로 설고, 사과 사방 1cm 크기로 네모지게 썬다.
3. 호두, 해바라기씨, 호박씨는 식용유를 두르지 않은 팬에 얹어 살짝 볶는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고구마는 사방 1cm크기로 네모지게 썬 뒤 바나나, 사과, 볶은 견과류와 함께 고루 섞어 그릇에 담는다. 소스를 고루 뿌려 낸다.

조리Tip 샐러드에 고소한 맛을 더하는 호두와 호박씨, 해바라기씨와 같은 견과류를 팬에 살짝 볶아넣으면 고소한 맛이 한결 좋아진다. 볶을 때 식용유를 두르지 않은 팬에 넣고 약한 불에서 볶거나 16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5분 동안 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