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매거진 > 테마추천
이런 박물관도 있다! 포천 이색 박물관 여행기 2010.08.18
  3682
0


서울에서 한 시간 정도만 달리면 공기 좋고 물 맑기로 소문난 포천을 만날 수 있습니다.
포천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두 가지가 바로 이동갈비와 막걸리. 하지만 조금만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훨씬 더 많은 즐길 거리와 볼거리가 많은 곳이 포천이랍니다. 특히 포천의 이색 박물관들은 단순한 볼거리 제공만이 아니라 다양한 체험도 가능해 새로운 관광명소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전통술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산사원’과 한과 박물관인 ‘한가원’은 내국인 뿐만 아니라 우리 것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두 곳을 소개 합니다.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 전통술박물관 ‘산사원’

산사원은 배상면주가에서 운영하는 전통술박물관입니다.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 위치한 산사원은
문화센터, 박물관, 시음공간 등을 우리 술에 관한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산사원은 크게 내부 관람실과 외부 산사정원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우선 내부 관람실을 들여다 보면 전통술을 만드는 다양한 도구나 관련 기구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일층 전시실을 따라 아래로 내려가면 시음장과 전통주를 직접보고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이 나타납니다. 술지게미로 만든 여러가지 안주와 함께 다양한 전통술을 시음해 볼 수 있습니다.



배상면주가에서 나오는 다양한 전통주는 구매 가능한데 계절마다 나오는 세시주 등 이곳에서만 판매하는 것도 있어 들려 보는 것도 좋습니다.



양조시설 관람을 끝으로 밖으로 나오면 산사정원이 보이는데 200년 된 산사나무를 비롯해 넓은 공간에 길게 늘어선 커다란 술독들이 시선을 압도합니다. 오래된 양조장에 온 듯 곳곳에 예스러운 시설물들을 전시해 놓아 정겨운 느낌이 듭니다.



산사원은 단순한 전통주박물관에서 벗어나 풍류와 멋이 가득한 곳이 었습니다.

주소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 화현리 512  전화번호 031-531-0440



한과에 대한 모든 것! 한과 박물관 ‘한가원’

한과문화박물관(한가원)은 한과의 역사와 유래, 한과의 제작도구 등 전시 설명과 유물전시 중심으로 한과에 대하여 종합적인 정보를 전달하여 한눈에 한과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잊혀져 가는 우리 전통 한과에 대해 알리고 한과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주고 있습니다.
1층 전시실에서는 한과의 제작과정, 한과의 원재료, 한과의 역사, 한과의 다양한 종류(약과, 유과, 유밀과, 정과, 다식, 강정), 임금님 수라상, 명절과 일상의 한과 전시 등 한과의 모든 정보를 얻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2층 전시실에서는 재료부터 완성품까지 자세하게 알기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계절에 따른 한과, 전통차와 한과, 한과와 세계과자, 한과의 제작도구, 한과명인제도와 한과명인들, 포천한과 클러스터, 한과의 전국 분포도, 포천의 관광지, 한과의 우수성 등 한과의 전반적인 정보를 한눈에 습득 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한과에 대한 교육을 받고 직접 만들 수 있는 체험장도 있습니다. 체험장 옆에는 한과를 판매하는 매장도 있어 구매도 가능합니다.

주소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산정리 520  전화번호 031-533-8121